5월 축제
일본에서는 5월을 ‘사쓰키(皐月)'라고도 한다. 모내기를 하는 시기라고 하여 ‘사나에쓰키(早苗月)’라 불렀으며 그 이름이 변형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교외에 있는 논에는 벼 모종이 심겨 있어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시원하게 해 준다. 초순에는 골든위크라 불리는 연휴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야외로 나간다. 그럼, 지금부터 도쿄 주변에서 열리는 5월 축제를 소개하겠다.
- 메이지 신궁 봄의 대제Meiji Jingu
2018.4.28 - 5.3 메이지 천황과 쇼켄 황태후를 모신 신사인 메이지진구 신궁. 매년 '봄의 대제'에서는 다양한 봉납 행사가 열린다. 이 기간에 신전 앞 무대에서는 무악과 노(가무극), 교겐(풍자극) 등의 일본 전통예능이 봉납된다. 또한, 경내에는 푸르른 신록이 싱그럽게 피어오르고 봄에서 초여름에 걸쳐 아름다운 꽃들이 만발하여 자연을 감상하는 산책도 즐길 수 있다.
- 더 요코하마 퍼레이드야마시타 공원
2018.5.3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에 있는 요코하마항의 개항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더 요코하마 퍼레이드’. 야마시타 공원을 기점으로 요코하마항 주변을 행진 밴드와 화려하게 장식된 차량 등이 퍼레이드를 펼친다. 일본의 대중문화를 주제로 귀여운 의상을 입은 지역 아이돌들이 행진하는 '요코하마 가와이이 퍼레이드'도 동시 개최되며, 우천 시에는 5월 4일(금요일/국경일)로 연기된다.
- 산자 마쓰리(산샤 축제)아사쿠사 신사
2018.5.18 - 5.20 1312년부터 이어져 내려온 산자마쓰리는 산노마쓰리, 후카가와마쓰리와 함께 '도쿄 3대 마쓰리'에 속하는 대규모 축제이다. 아사쿠사진자 신사가 주관하는 산자마쓰리에서는 개최 기간인 3일 동안, 신을 모신 가마 약 100대가 아사쿠사 거리를 행진한다. 어깨에 가마를 멘 가마꾼들의 모습은 활기에 넘치며 아사쿠사 거리를 온통 축제 분위기로 물들인다.
- 하나조노 신사 예대제신주쿠 하나조노 신사
2018.5.25 - 5.28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에도 막부(1603년) 이전부터 신주쿠를 지키는 신을 모신 곳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하나조노진자 신사’. 올해는 2년에 한 번씩 있는 본제(本祭)가 열리는 해이다. 26일(토) 11시부터는 대제 재행이 거행되고, 우지코(같은 씨족신을 모시는 친족) 거주 지역 내에서 가마 행차가 이루어진다. 27일(일) 10시경부터 두 개의 궁 가마가 신주쿠의 우지코 자치회 지역 내에 있는 메이지도리, 야스쿠니도리, 신주쿠도리 거리를 10여 시간에 걸쳐 행차한다.
- 유시마텐만구 궁 예대제(덴진 마쓰리(축제))유시마텐진 신사
2018.5.26 - 5.27 행운과 운동의 신 ‘아메노타지카라오노미코토(天之手力雄命)’와 문도의 시조 ‘스가와라노미치자네(菅原道真)’ 공을 모시는 유시마텐진 신사. 매년 5월 25일에 축제가 열리며 본제(本祭)는 2년에 한 번, 서기로 짝수 연도에 개최된다. 26일에는 봉황 장식이 달린 가마와 다양한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거리를 행진하는 ‘신행제 도어재행'이 진행되고, 27일에는 유시마텐진의 신들이 행차하는 ‘본사 신여 도어재행’이 열린다.
- 도쿄 미나토 마쓰리 축제하루미 부두
2018.5.26 - 5.27 국제적인 무역항으로서 도쿄항이 개방된 것을 기념하여 열리는 축제. 하루미 부두에 있는 하루미 여객선 터미널을 메인 행사장으로 하여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된다. 도쿄 소방청이 주최하는 '물의 소방 패전트’ 외에도 평상시에는 볼 수 없는 '희귀한 선박의 일반 공개’나 캐릭터 쇼 등 다채롭고 재미있는 이벤트로 가득하다!